컨텐츠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건강이야기

건강이야기

건강에 관한 뉴스, 기사, 자료들을 모아놨습니다. 많이 읽어보시고 건강해지세요 ^-^♥

  •  
게시판 상세
제목 [약술] 소변불통과 혈변에 좋은 '뽕나무주'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작성일 2011-08-01 11:36:55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516
평점 0점

|| 권혁세 - 민간요법 연구회




 

뽕나무는 뽕나무과에 속하는 활엽교목이다. 다 자라면 키가 10미터에 달한다. 잎이 계란 모양으로 다소 두껍고, 광택이 있다.

5~6월에 황록색의 작은 꽃이 피고, 7~8월경에 1~2센티미터 정도 되는 타원형의 열매가 흑자색으로 익는다.

잎은 누에를 기르는데 이용되고, 열매는 약술을 담그는 데 많이 이용된다.

 

뽕나무의 부위별 효능을 살펴보면, 뿌리껍질인 상백피는 기침과 숨찬 증상을 해소해 주고, 부종과 소변장애를 낫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

또 혈압을 정상으로 낮추어 주는 효능이 있어 꾸준히 마시면 고혈압에 효과를 발휘한다.

또한 달인 물을 머리에 자주 바르면 비듬이 없어지고, 대머리가 예방된다.

단, 성질이 차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이나, 찬 것만 먹으면 설사를 자주하는 사람은 삼기는 것이 좋다.

약효면에서 동쪽으로 뻗은 뿌리가 가장좋은데, 흙 밖으로 드러나 뿌리는 사람을 상하게 하므로 사용하지 않는다.

 

 

 

뽕잎은 혈당을 조절해 주는 엽록소 성분이 많기때문에 당뇨에 특효하다.

또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루틴 성분이 메밀의 17배 가량이고, 혈압 강하와 신경 전달 기능을 하는 가바 성분이 녹차의 10배 가량이다.

임상 결과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피를 맑게 하며, 풍열과 혈열을 해소해 주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 지기도 했다.

따라서 고혈압, 고지혈증, 심장병, 중풍, 신경통, 풍열로 인한 눈의 충혈, 혈열로 인한 출혈을 예방하고 치유하는 데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 이 외에도 식이섬유가 녹차보다 4.7배 가량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부기를 빼주고, 변비와 비만을 해소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최근의 연구 결과에서는 면역력을 높이고 감기를 예방하는 데 효능이 있는 비타민 C, 소염 진통작용을 하는 유지놀,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는 이노코스테론 등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되기도 했다.

약효면에서 여름과 가을에 재차 난 잎이 좋은데, 찌거나 삶으면 약효가 떨어지므로 주의해야한다.

또 철제 및 아연 그릇 역시 약효를 떨어뜨리는 요인이므로 피해야 한다.

약성이 차므로 저혈압, 풍한으로 인한 감기, 복부 냉증으로 인한 설사에는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뽕나무의 열매인 오디는 포도당과 사과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빈혈과 더위로 인해 기력이 쇠약해진 증상에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

또 타닌, 펙틴, 비타민A-B1-B2-D, 칼슘, 인, 철 등의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체내의 중금속 독소를 해독하고, 피를 맑게 해주는 작용을 한다.

오디에 함유된 항산화 색소인 C3G는 노화억제 효과가 있는 토코페롤 보다 7배나 강한 노화 억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디의 C3G 최고함량은 1.27퍼센트로 포도의 23배에 달한다.

또한 오디는 음혈과 진액을 불려 주는 자양강장제로서 입이 마르고 갈증이 나는 증상, 간양이 왕성하여 어지러우면서 잠이 잘 오지 않는 증상, 눈이 충혈되는 증상, 혈허로 인한 변비에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

이밖에도 즙을 내어 꾸준히 마시면 신허로 인한 이명증이 해소되고, 머리카락이 검어지며, 정신이 맑아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약술 담그는 법

1. 1년이 넘지 않은 상백피와 오디를 구입하여 물로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다.

2. 잘 말려진 상백히 180그램을 알코올 도수 30도 이상의 소주 1.8리터에 넣어 밀봉한다. 만약 생것으로 쓸 경우에는 210그램을 소주에 넣어 밀봉한다. 오디는 350그램을 소주 1.8리터에 넣어 밀봉한다.

3. 햇빛이 닿지 않는 곳에 두고 상백피는 1년 정도, 오디는 3~5개월 정도 숙성시킨다.

 

적응증

1. 소변불통 : 오줌을 누는 데 불편을 느끼는 증세이다. 심한 경우 배꼽 아랫부분에 심한 통증이 느껴진다. 소주잔으로 한 잔 씩 하루에 한 번 내지 두 번 10~15일 정도 공복에 복용한다.

2. 폐기 허약 : 폐가 약하거나, 폐병을 앓고 난 후의 처방이다. 소주잔으로 한 잔 씩 하루에 한 번 내지 두 번 10~20일 정도 공복에 복용한다.

3. 혈변 : 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증세로서 소장과 대장의 질환, 또는 항문질환 등으로 인해 나타난다. 소주잔으로 한 잔 씩 하루에 한 번 내지 두 번 7일 정도 공복에 복용한다.

 

주의점

1. 한꺼번에 너무 많은 양을 마시지 않도록 주의한다. 해롭지는 않으나 치유되는 대로 복용을 중단한다.

2. 건강을 위해 육류 음식, 인스턴트 가공식품, 패스트푸드, 밀가루음식, 기름에 튀기거나 익힌 음식, 커피, 담배, 화학양약 등은 삼간다.

> 더 보기

뽕나무는 잎, 나무껍질, 열매, 뿌리까지 안쓰는게 없을만큼 아주 좋은 나무죠.

뽕나무 잎을 그늘에 말려서 차로 마시면 아주 좋은 뽕잎차.

뽕잎은 다이어트와 당뇨 고혈압에 좋은 차라고 알려져있어요.

그리고 카페인이 없는 차라서 녹차대신 마시면 아주 좋습니다.

위장안좋으신분들 뽕잎 그늘에 2~3일 말려서 차로 마시면 아주 좋겠죠 ^^

카페인은 위산을 급격히 증가시키는 역할을해서 속이 쓰리다는 느낌 받으시는분들 있으실거에요.

 

오디라는 열매도 오디주 라고해서 술로 많이 만들어마시고,

그냥 따서 먹어도 아주 단맛을 지닌 녀석이라, 입이 시커메질정도로 어릴떄 먹던기억이나요;

(그렇다고 천년거북 나이많지 않습니다 어릴적 시골에서 잠시 자랐을뿐 ㅋㅋㅋ)

많이 먹으면 살짝 어지러운 느낌도 들었던것 도 같은데 잘 모르겠네요 ㅎㅎㅎ

 

몸이차거나 냉하신분들은 많이 드시면 안좋다하니 적당량을 섭취하시는게좋을것 같아요.

몸에도 좋은 복분자와 뽕나무. 쌍방을 이루는 여름철 보양식이 아닐까 생각해요. 보양주인가? ㅋㅋㅋ

어쨌든 어르신들께 만들어드려도 좋을것 같네요~

 

 

쑥뜸의 명가 천년거북희상 www.hisang.com

첨부파일
비밀번호 *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 이전 제품

    다음 제품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