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건강이야기

건강이야기

건강에 관한 뉴스, 기사, 자료들을 모아놨습니다. 많이 읽어보시고 건강해지세요 ^-^♥

  •  
게시판 상세
제목 마음을 다스려 질병을 치료한다
작성자 대표 관리자 (ip:)
  • 작성일 2011-01-26 14:49:42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136
평점 0점
 

"이 병에는 어떤 음식을 먹는 게 좋을까요?"

 

어딘가 아프기 시작하면 대부분 무엇을 더 해야 할지를 묻는다. 설령 아프지 않더라도 건강을 위해서 뭔가 더 할 것을 찾는다.

하지만 요즘은 너무 넘쳐서 늘 문제다. 건강을 지키기 위해 무엇을 더 할까가 아니라 어떤것을 뺄 것인가를 연구하는 것이 더 중요한 시대다.

한의원이 시장 거리에 있어 장사하는 분들이 많이 오는데, 특히 호소하는 증상이 소화불량이다.

이야기를 듣다 보면, 요즘 장사가 잘 안된다, 누가 돈을 떼어먹었다, 사업자금이 필요한데 돈을 어떻게 구해야 할지 모르겠다 등 많은 걱정들을 호소한다.

그렇게 많은 걱정을 하다 보니, 소화기가 안 좋아지고 만성적으로 속이 불편할 수 밖에 없다.

치료를 하면 잠시 편해지지만 몇달 후 다시 똑같은 증상을 겪는다.

근본적인 걱정, 고민거리가 해결이 안 되었기 때문이다.

 

한의학에서는 몸과 마음을 하나로 본다. 감정과 인체 장기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폐는 슬픔, 간은 노여움과 화, 비장은 생각, 신장은 공포, 심장은 기쁨과 관련이 있다.

또한 사람 몸에는 12개의 경락이 있는데, 경락은 마음을 다니는 통로라 하여, 경락마다 독특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가슴에서 시작하여 팔, 엄지손가락으로 내려가는 수태음폐경은 자신감과 연관이 있다.

그래서 너무 자신감이 없고 염세적인 사람은 이 경락을 자극해서 치료를 해줄 수 있다.

경락은 마음이고 침을 놓는다는 것은 결국은 마음을 바꿔먹게 하는 것이다.

 

약을 쓴다는 것도 약의 마음을 써서 마음을 치료한다고 본다.

기에 서양의학에서는 약의 유효성분을 논하지만 한의학에서는 유효성분이 아닌 약성, 즉 약의 마음을 논한다.

요새 비염이 많은데 주로 쓰는 약재로 '신이화'라는 것이 있다.

목련과 백목련의 꽃봉오리인 신이화는 나뭇가지의 끝에서 위로 솟구쳐 자라고 맛도 매우며 기운을 발산시킨다.

화사하게 폭발적으로 꽃을 피우고자 마음을 먹고 있는 것이다. 풍한으로 인한 비염에 일종의 폭탄 같은 역할을 해주는 신이화를 쓰는 것이다.

즉, 약의 마음을 먹어 병을 치료하는 것이다.

 

마음은 모든 것이다. 세상 만물이 마음이며, 마음은 하나로 통한다. 때문에 자신의 마음을 잘 들여다봐야 한다.

욕심과 번뇌 등에 매이고 쓸데없는 짐을 지고 있다면, 하루 빨리 빼내어 버리는 것만이 행복하고 건강하게 살 수 있는 길이다.

한의학의 근간이 되는 <황제내경>에서는 가장 위대한 치료법을 '염담허무'라 일컫는다.

'마음을 담담하게 비우고, 맑게 하면 모든 병이 물러가게 된다'는 뜻이다.

또 허준의 <동의보감>에 보면 '이도료병: 도로써 병을 치료한다'는 말이 있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질병을 치료하려면 먼저 그 마음을 다스려야 한다. 먼저 그 마음을 바르게 해야만 도에 의지할 수 있다.

병자에게 마음속에 있는 의심과 생각들, 모든 망념과 모든 불평을 다 없애고 평소 자신이 저질렀던 잘못을 깨닫게 하면,

곧 몸과 마음을 비우고 자기의 세계와 사물의 세계를 일치시킬 수 있다.

이 상태가 지속되어 마침내 신이 모이게 되면 저절로 마음이 편안하게 되고 성정이 화평하게 된다.

... 이와 같으면 약을 먹기도 전에 질병은 사라진다. 이것이 도를 가지고 마음을 다스려 질병을 치료하는 진인의 큰 법이다.'

 

결국 병의 근원은 마음으로 인하여 생기는 것으로, 한의학에 치미병이라는 말이 있다.

성인불치이병 치미병에서 나온 말로, '성인은 병들기 전에 병을 다스린다'는 것이다.

평소에 마음의 중요성을 알고 마음을 다스린다면 병을 예방할 수가 있다.

때문에 가장 최고의 의사를, 마음을 치료한다 하여 심의라 일컫는 것이다.

 

마음을 다스려 질병을 치료한다 <마음한의원> 이태종 원장

첨부파일
비밀번호 *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 이전 제품

    다음 제품

  • top